본문 바로가기

NOWAR.NET


전쟁을 반대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인생독본

똘스또이의 인생관과 사상을 집약시킨 묵상록이자 그의 마지막 저작이다. 특정 계급이 향유하는 고급문학 대신 보통 사람들이 삶의 지침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의도한 책으로 1년 365일 날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똘스또이의 단상에 인용문을 덧붙인 형식이다.
매주 끝부분에는 한 주간의 도덕, 철학, 종교적 주제에 상응하는 짧은 이야기 '이레째 읽을거리'를 덧붙였다. 52개의 짦은 이야기들은 똘스또이가 직접 쓴 글을 포함해 빅토르위고, 도스또예프스끼, 빠스칼, 체호프 등의 글에서 발췌했거나 개작한 것이다.

월  

1

  신을 믿으면 믿을수록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2

  설사 네가 바라는 모든 선을 충분히 실천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낙담하거나 실망해서는 안 된다. 만약 높은 데서 떨어졌다면 다시 올라가기 위해 노력하라. 인생의 시련을 조용히 극복하며, 지혜롭게 맨 처음 섰던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3

  사람을 두려워하는 자는 신을 두려워하지 않고 신을 두려워하는 자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4

  그 생애가 끊임없는 승리의 연속인 사람, 무한한 것과 진실한 것을 위해 세상 사람들의 칭찬 속에서가 아니라 일 속에서 자신의 의지처를 발견하는 사람, 세상의 눈에 띄지 않고 눈에 띄려고 생각도 하지 않는 사람, 그런 사람을 존경하라. 그런 사람은 자기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괴로워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세상 사람들의 욕을 먹는 선행을 선택하고, 진리를 선택한 것이다. 가장 높은 선은 언제나 세상의 법칙에 반(反)한다.     - 에머슨 -


5

  모든 위대한 진리는 인류의 의식 속으로 들어가기 위해 반드시 세 단계를 거치지 않으면 안 된다. 첫 번째 단계는 “이런 것은 얘기할 가치도 없을 만큼 어리석은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이것은 부도덕하고 종교에 반한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는 “이런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6

  진리를 위해서라면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언제라도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내던질 각오가 되어 있는 사람은, 모든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사람,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 자기의 권력의 손아귀에 쥐고 있는 사람보다 훨씬 강한 사람이다.


7

  세상 사람들이 손가락질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훌륭한 사람을 찾아라.


8

  네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일을 주저 없이 행하라. 그리고 그것에 대해서 어떠한 명예도 기대하지 말라. 어리석은 인간은 이성적인 행위에 대한 비판자라는 것을 기억하라.


9

  사람들의 지배에서 벗어나고 싶으면 신의 지배하에 들어가라. 네가 신의 지배하에 있음을 의식한다면 사람들은 너에게 어떠한 짓도 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