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WAR.NET


전쟁을 반대합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인생독본

똘스또이의 인생관과 사상을 집약시킨 묵상록이자 그의 마지막 저작이다. 특정 계급이 향유하는 고급문학 대신 보통 사람들이 삶의 지침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의도한 책으로 1년 365일 날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똘스또이의 단상에 인용문을 덧붙인 형식이다.
매주 끝부분에는 한 주간의 도덕, 철학, 종교적 주제에 상응하는 짧은 이야기 '이레째 읽을거리'를 덧붙였다. 52개의 짦은 이야기들은 똘스또이가 직접 쓴 글을 포함해 빅토르위고, 도스또예프스끼, 빠스칼, 체호프 등의 글에서 발췌했거나 개작한 것이다.

월  

1

  인류는 쉬지 않고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지만, 그것은 저절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이 자신을 완성시키기 위해 치르고 있는 노력의 선물이다. 천국은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2

  헤롯왕, 그 이름은 권력자, 독재자, 누구한테도 아무런 의무를 지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한 의무를 부과한 특수한 성격의 남자, 미래에 올 왕에 의해 왕좌를 빼앗기는 과거의 왕의 대명사이다. 미래의 왕에 대한 소문만 듣고도 그는 공포에 빠진다. 그는 도대체 무슨 짓을 했던 것일까?
그는 먼저 간계를 꾸미고 속임수를 쓴다. 그리고 그 기만에 이어 살육이 시작된다. 그는 수많은 사람들을 닥치는 대로 죽이고, 아직 젖도 떼지 않은 갓난아기까지 죽인다. 왜냐하면 어디에 있는지 모르는 아기가 두렵기 때문이다. 그 아기를 확실하게 죽이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아기를 죽이기 위해 모든 아기를 죽이라고 명령한다.
그러나 그 아기는 죽지 않는다. 미래의 왕은 과거의 왕과 싸우기 위해 계속 살아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길고긴 싸움이 될 것이다. 세기에서 세기로, 헤롯에서 헤롯으로, 고뇌와 눈물과 피 속에서, 자식과 아버지의 죽음속에서, 어머니의 통곡과 모든 사람의 고뇌 속에서 오랫동안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너희들은 그러한 고난에 주춤해서는 안된다. 낙담하지 말고 용기를 내기 바란다. 두려워하지 말고, 의심하지 말고, 지치지 말고, 쉬지 않고 싸워주기 바란다. 미래의 왕은 반드시 마지막 승리를 거둘 것이므로.
    - 라므네 -


3

  흔히 지금까지의 생활을 개선하고 악을 뿌리 뽑아 정의로운 삶을 살려는 노력은 전혀 무익하며, 그런 것은 인류의 진보에 따라 저절로 이루어진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마치 사람들이 배를 타고 가다가, 사공들이 물가에 도착해 배에서 내려버린 뒤에도, 보트에 남은 사람들은 지금까지 배가 움직이고 있었던 것처럼 이제부터도 움직일 거라고 생각하고 노를 잡으려 하지 않는 것과 같다.


4

  이 세상의 삶에 휴식은 없고, 또 있을 리도 없다. 인생은 그것을 향해 다가갈 수는 있어도 도달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는 목적을 향한 전진이기 때문에 휴식이 없는 것이다. 휴식은 덕의에 반하는 것이다. 나도 그 의무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보여줄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존재하고 있고 또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 그것이 없으면 인생은 무의미하다. 그리고 그것을 인정하는 것은 곧 신을 부정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인생을 사악하고 저속한 유희로 인정하는 것이다.     - 주세페 마치니 -


5

  인류의 모든 역사는, 신은 논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오로지 신을 따름으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것, 이 세상에 영원한 질서가 존재한다는 것은 그 질서에 따라 살아본 뒤에야 비로소 확실해진다는 것, 우리는 오직 그런 방법을 통해서만 이 세상에서의 신의 뜻을 인식할 수 있다는 것, 그러한 반박의 여지가 없는 진리를 증명하고 있다.     - 존 러스킨 -


6

  우리 인간만이 이 세상에 정의를 이룰 수 있다. 자연의 모든 힘도 우리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만약 의식적 존재의 집합체인 인류가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도 할 자가 없다.     - 히지츠키 -


7

  만약 우리가 사물을 지금의 상태 그대로밖에 있을 수 없다고 인정한다면, 우리는 세상을 과거의 상태에 머물게 하는 힘에 대한 동조자가 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그 힘에 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세계를 바꾸는 힘의 일부가 될 것이다.
    - 솔터 -


8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이라는 걸 하지 않고 살아간다. 그들은 생존경쟁을 위해 온 힘을 다 쏟고 있어서 생각할 시간도 없이 단순히 현실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사회개혁자의 과제가 매우 어렵고 그 진로가 험난한 것도 그 때문이다. 위대한 진리를 옹호하기 위해 맨 처음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이, 상류계층의 조소와 일반서민의 저주를 받는 것도 그 때문이며, 사람들에게 박해 받고 고통 받으며, 수난의 옷을 입고 가시관을 써야 하는 것 또한 그 때문이다.     - 헨리 조지 -


9

  이 세상의 삶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사어에 대한 우리의 참여가 아무리 작고 보잘것 없는 것이라 할지라도 그것은 꼭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의 그러한 사소한 노력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행복을 향한 모든 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비록 아무도 쳐다보지 않고 아무도 재촉하지 않아도, 적당히 넘기지 말고 진지하게 고삐를 잡아 당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