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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大學

제1편 경문(經文)(4)

〈대학〉은 주희(朱熹)가 삼강령(三綱領)이라고한 명명덕(明明德), 친민(親民), 지어지선(止於至善)과 팔조목(八條目)이라고한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로 간추려진다. 삼강령은 의 목표로서 정치적,사회적,개인적,이상(理想)을 나타낸 것이고, 팔조목은 삼강령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그리고 팔조목은의 범주에 속하는 부분인 것이다. 곧 격물로 부터 시작하여 치지(致知)와 성의(誠意)와 정심(正心)을 거쳐 수신(修身)에 이르고, 수신을 바탕으로하여, 제가(齊家)하고 치국(治國)하며 평천하(平天下)로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이렇듯 목표와 방법을 제시한 은, 치지편(致知篇)에서, "초학자가 처음 배울 때에는 만한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극찬을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이웃님들께서도 대학과 중용에 대하여 올려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 받았으나, 시간에 쫓기어 미루어 오다가 이제야 시작하게 되었다. 책임감으로 무거운 마음을 가다듬어 졸역(拙譯)일지라도 나자신의 배움을 위하여 노력해 보고자 한다.

앎에 이르게 됨은 사물을 구명하는 데 있다

본문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고지욕명명덕어천하자)

   옛날 명덕을 천하에 밝히려는 자는,

 

   先治其國(선치기국)

   먼저 그 나라를 다스렸고,

 

   欲治其國者(욕치기국자) 先齊其家(선제기가)

   그 나라를 다스리려는 자는, 먼저 그 집안을 바로 잡았고,

 

   欲齊其家者(욕제기가자) 先修其身(선수기신)

   그 집안을 바로 잡으려는 자는, 먼저 그 몸을 닦았고, 

 

   欲修其身者(욕수기신자) 先正其心(선정기심)

   그 몸을 닦으려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였고,

 

   欲正其心者(욕정기심자) 先誠其意(선성기의)

   그 마음을 바르게 하려는 자는, 먼저 그 뜻을 성실히 하였고,

 

   欲誠其意者(욕성기의자) 先致其知(선치기지)

   그 뜻을 성실히 하려는 자는, 먼저 그 앎에 이르게 하였으니,

 

   致知(치지) 在格物(재격물)

   앎에 이르게 됨은, 사물을 구명(究明)하는 데 있다.        

 

 

 

 

 

앞 장에서 말한  명명덕(明明德), 친민(親民), 지어지선(止於至善)의 삼강령(三綱領)에 대하여, 본 장(本章)에서는 평천하(平天下),치국(治國),제가(齊家),수신(修身),정심(正心),성의(誠意),치지(致知),격물(格物)의 팔조목(八條目)을 보인 것으로 <대학> 내용의 포괄적인 체계(體系) 이자, 바로 덕치주의(德治主義)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방법론(方法論)의 개요(槪要)이다. 격물(格物)로 시작하여 수신(修身)에 이르고, 수신을 평천하(平天下)까지 발전시키는 것이 대학지도(大學之道)인 것이다. "옛날 밝은덕을 천하에 밝히려는 자" 라는 말은, 당(唐)의 요(堯),우(虞)의 순(舜), 하(夏)의 우(禹), 상(商: 殷)의 탕(湯), 주(周)의 문무(文武)등 역대(歷代) 성군(聖君)을 가리키는 표현 이겠으니, 이들 성군(聖君)을 들어 이론(理論)을 편 셈이다. ‘천하’라는 말은, 오늘날의 중국을 당시에 세계(世界)라는 개념으로 본 말이고, 이에 대하여 중국(中國)은 당시의 제후국(諸侯國)을 가리키는데, 이는 <맹자>의 이루장구(離婁章句)상편(上篇)에서, "천하의 근본은 나라에 있고, 나라의 근본은 집 안에 있으며, 집안의 근본은 몸에 있다"는 구절(句節) 에서도 보이듯이 고대 중국 사람들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이른 바 그 외이(外夷) 까지가 곧 세계의 전부라고 믿고 있었기 때문이다. 본장(本章)의 요체(要諦)는, ‘수신(修身)과 격물(格物) 두 가지로 이해 되어 진다. 먼저 수신을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하자. 천하에 ‘명덕을 밝힌다’는 것은,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 본래의 이성(理性)에 살도록 하는 것을 이르는데 이의 실현은 정치의 큰 이상(理想)이며, 그 존재의 이유(理由)인 것이다. 그 실현을 목적으로 하여, 세상을 다스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임금 자신의 인격이다. 임금이 높은 덕망을 갖추지 못하면 백성을 친애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명명덕(明明德)은 친민(親民)의 전제조건(前提條件)이어야 한다. 그 명명덕(明明德)을 하는 일이 곧 ‘수신(修身)’인 것이다. 수신(修身)은 악을 물리치고  선을 북돋움으로써  심신을 닦아 수양하는 일이며, 곧 인격적인 바탕을 갖추어 간다는 뜻인데, 그 근간(根幹)이 바로 정심(正心), 성의(誠意),치지(致知),격물(格物) 등이다. 이러한 근간을 갖추고 자신의 인격이 훌륭한 경지에 이르러야 친민하는 일, 곧 제가(齊家), 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를 이룰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다음 ‘격물(格物)’을 요체(要諦)로 보고 살펴 보기로 하자.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로 이르는 모든 사회의 요건들은 수신(修身)을 토대로 하여  이루어 지는데, 또 수신(修身)은 격물(格物)로 부터 비롯되어 치지(致知), 성의(誠意), 정심(正心)하는데서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이처럼 격물(格物)을 출발점으로 하는 수신(修身)을 한 뒤에야 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의 단계(段階)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바와 같이 본장의 요체를 수신(修身)으로 보거나 격물로 보거나 중심 사상을 이해하는 데는 어긋남이 없다. 친민의 일인 제가, 치국, 평천하에 앞서 필요한 과정인 수신(修身)을 강조한것이 전자(前者)이고, 수신의 근간을 이루는 것 가운데 하나인 격물이, 친민을 향한 출발점 임을 강조한 것이 후자(後者)의 경우인 것이다. 격물은 이처럼 제가, 치국, 평천하에 이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 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설이 다른 곳에서 찾아볼 수가 없다. 따라서 격물에 대한 풀이는 역대 학자들에 따라 주장이나 견해들이 분분하였고 또 그 풀이는 대학지도(大學之道)의 방향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므로 한유(漢儒), 또는 성리학파(性理學派), 양명학파(陽明學派) 등 각 학파 간의 기본 사상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심각한 논란을 빚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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