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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大學

제1편 경문(經文)(2)

〈대학〉은 주희(朱熹)가 삼강령(三綱領)이라고한 명명덕(明明德), 친민(親民), 지어지선(止於至善)과 팔조목(八條目)이라고한 격물(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 평천하(平天下)로 간추려진다. 삼강령은 의 목표로서 정치적,사회적,개인적,이상(理想)을 나타낸 것이고, 팔조목은 삼강령을 실현하는 방법으로 제시된 것이다. 그리고 팔조목은의 범주에 속하는 부분인 것이다. 곧 격물로 부터 시작하여 치지(致知)와 성의(誠意)와 정심(正心)을 거쳐 수신(修身)에 이르고, 수신을 바탕으로하여, 제가(齊家)하고 치국(治國)하며 평천하(平天下)로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이렇듯 목표와 방법을 제시한 은, 치지편(致知篇)에서, "초학자가 처음 배울 때에는 만한 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극찬을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이웃님들께서도 대학과 중용에 대하여 올려줄 것을 여러 차례 요청 받았으나, 시간에 쫓기어 미루어 오다가 이제야 시작하게 되었다. 책임감으로 무거운 마음을 가다듬어 졸역(拙譯)일지라도 나자신의 배움을 위하여 노력해 보고자 한다.

자신이 머물러야 할 지선(止善)

본문

知止而后(지지이후) 有定(유정)

머무를 곳을 안 뒤에야, 정함이 있고,

 

定而后(정이후) 能靜(능정)

정해진 뒤에야, 능히 고요할 수 있고,

 

靜而后(정이후) 能安(능안)

고요해진 뒤에야, 능히 편안할 수 있고,

 

安而后(안이후) 能慮(능려)

편안한 뒤에야, 능히 생각할 수 있고,

 

慮而后(여이후) 能得(능득)

생각한 뒤에야, 능히 얻을 수 있다.

 

 

 

 

 

앞 장의 ‘지어지선(止於至善)’을 자세(仔細)하게 설명한 것으로, 지선(至善)을 체득(體得)하고 실현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지선(至善)을 추구하는 정성을 꾸준히 가지면 마침내 지선에 머물게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온갖 사물을 겪고 접할 때에 지선의 소재(所在)를 아는 것은 곧 목표를 뚜렷이 알면 일정한 마음을 지니게 되어 자신의 의지에 뚜렷한 방향이 정해진다. 내가 좋아하는 구절 중에 명심보감 안분편에 나오는 ‘지기심자한(知機心自閑)’이라는 명구가 있다. 곧 "機를 알면 마음이 한가롭다"는 뜻인데, 여기에 나오는 機(기)란 기회나 방법 또는 때(時)와 같이 자신이 해야할 바를 알고 있다면 스스로 마음이 한가해 진다는 것이다. 지하철을 탔을 경우 자신이 가야할 목적지를 익숙하게 알고 있다면 걱정없이 눈을 감고 한숨잘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초행길이라면 혹여 목적지를 지나치지나 않을까 걱정하여 조바심을 지니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인생길도 방법이나 때를알고 있으면 편안히 지선(至善)에 머물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뚜렷한 방향이 서게 되면 마음에 흔들림이 없이 고요해 진다. 

마음이 고요해지면 여유가 생기고 편안할 수가 있게 된다.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야 자신의 행위가 그 관계된 사물의 인식과 처리에 있어서 가장 올바른지의 여부를 살필 수가 있게 되고 비로소 지선(至善)에 머물게 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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